본문 바로가기
도움 되는 정보 공유

2021 정월대보름에 하는일_ 놀이, 부럼깨기, 음식(나물 종류) 먹는 이유, 행사및축제

안녕하세요. 현재는 2021년 구정을 앞두고 있습니다. 2021 구정(한국의 설날)은 2월 12일 금요일입니다. 구정 이후에 2021년 2월에는, 우리 민족이 오랜 옛날부터 챙기는 명절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정월대보름입니다.

정월대보름은 국가에서 지정한 공휴일이 아니어서 젊은 사람들일수록 그냥 지나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한 해의 첫 보름으로 보름달이 뜨는 날인 정월대보름에 하는 일, 놀이, 먹는 음식, 유래 등을 미리 알고 계신다면 정월 대보름날을 즐기시는 데 도움이 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대보름"은 음력 정월(1월) 보름날(15일)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를 우리는 '정월 대보름'이라고 더 많이 말합니다.

2021년 정월대보름 날짜는 2021년 2월 26일입니다. 음력 1월 15일이기 때문에 음력 달력으로 보셔야 합니다.

 

  정월대보름 유래  

우리 민족은 아주 오래전부터 음력 정월 보름날을 한 해의 첫 보름날이라 하여, 1년 중 달이 가장 크고 밝게 빛나는 날이기도 합니다. 정월대보름은 옛날부터 명절의 하나로 정하고 그 날에 즐기는 풍습 또한 있습니다.

그 해의 농사가 잘 되고 못 됨을 미리 알아보기도 하고, 개인의 길흉화복을 점쳐보기도 합니다. 

 

  정월대보름 음식과 먹는 이유  

보름날(15일) 하루 전에는 오곡밥을 만들어서 일찍 저녁을 먹습니다. 오곡밥과 함께 콩나물 국을 먹기도 하지요. 오곡밥을 먹는 이유는 모든 곡식에 풍년이 들기를 바라는 풍습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비록 요즘에는 농사를 짓지 않는 사람들도 오곡밥을 먹습니다. 정월대보름에 먹는 나물로는, 고사리, 취나물, 토란대, 고구마순, 무나물, 호박고지, 다래순 정도가 가장 흔하게 만들어 먹는 나물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물 종류가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가족들이나 자신의 기호에 맞게 만들어 먹으면 될 것 같습니다.

대보름의 풍습으로는 새벽에 귀밝이술을 마시고, 정월대보름 아침에는 일어나자마자 호두, 밤, 땅콩, 잣 등의 부럼을 깨물어 껍데기를 버리면 1년 내낸 부스럼이 나지 않는다고 전해 내려옵니다. 아침밥은 전 날 먹었던 오곡밥과 콩나물국을 먹습니다. 콩나물 국은 차가운 상태 그대로 먹기도 합니다.

 

  정월대보름에 하는 일, 놀이  

정월대보름에 하는 일로는, 낮에 연날리기, 널뛰기, 윷놀이 등의 놀이를 합니다. 밤에는 횃불을 태우며 달맞이를 하는데 이것을 망월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지방에 따라서 사자놀음, 놋다리밟기, 횃불쌈 등의 놀이를 즐기기도 합니다. 옛날에는 하늘에 보름달이 뜨면 절을 하며 그해의 풍년과 자기의 소원을 빌었습니다. 이와 같은 행동은 지금도 여전히 사람들이 행하고 있습니다. 정월 대보름에 달이 환하게 뜨면 꽉 찬 보름달을 보고 소원을 빌고는 합니다.

 

  정월대보름 행사 및 축제 -삼척 정월대보름제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항상 전국에서는 여러 행사나 축제가 진행되었으나, 2021년에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행사나 축제가 취소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행사나 축제의 진행 여부를 꼭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정월대보름에 행해지는 축제 중 유명한 삼척 정월대보름제는 내달 24일부터 비대면으로 행사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요즘은 정말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행사나 축제가 불가능하다는 게 정말 안타깝고 아쉽습니다. 삼척시는 '달빛 아래 소원해요, 함께하는 일상'이라는 주제로 24일~26일까지 우체국 사거리 일원에서 비대면 행사로 개최한다고 합니다.

지난해 2020년에는 '삼척정월대보름제'를 코로나 19 감염증 확산으로 취소했지만, 올해는 민속 행사의 전승 가치를 보존하는 방안으로 삼척 정월대보름제의 지나온 발자취를 더듬어보고 지역사회의 건강과 안녕을 기원하기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한다고 합니다. 삼척시는 삼척 정월대보름제 행사 영상을 송출할 계획이며, 25일부터 26일까지 우체국 앞에서 부럼, 오곡밥 키트를 무료 배부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경연 대회 등을 유튜브로 생중계한다고 하니 이러한 비대면 행사에 참가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2021년 정월대보름에 하는 일, 놀이, 음식, 유래, 행사 및 삼척 정월대보름제 축제 정보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사람들과의 만남을 최대한 자제해야 하는 요즘, 가족들과 함께 보름달을 보면서 새해 소망을 빌며 행복한 날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