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 되는 정보 공유

2차 경기도 재난지원금(재난기본소득) 온라인/방문접수 신청방법, 홈페이지, 사용기간, 지급방식

 

안녕하세요. 지난 1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이후에 경제위기 극복을 위하여 2차로 1인당 10만 원씩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2021년 2월 1일부터 3월 14일까지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경기도에 주소를 둔 주민이라면 누구나 지급받을 수 있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신청방법과 지급수단 등을 자세히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월 1일 제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이 시작되는 날에는 역시나 접속자 폭주로 예상 대기시간이 길었습니다. 오후에 들어가 보려고 했더니 예상 대기시간이 1시간이 넘게 걸리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그렇지만 이 시간이 그대로인 것은 아니었고 시간이 빨리 지나가기는 했습니다. 대기 순서에 따라 자동 접속되는 시스템이었습니다. 제가 들어가 봤을 때의 대기 순번은 239300번째였습니다. 어쨌든 조금 기다리다 보면 자동으로 홈페이지에 접속이 됩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온라인접수/방문접수>

경기도 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방법

신청기간은 2월 1일(월) ~ 3월 14일(일)이며 경기도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1월 19일 이후 경기도 내 시, 군간 전, 출입한 경우 3월 1일 이후 주민등록상 주소지 행정복지센터로 방문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등록 외국인 및 거소 신고된 외국 국정 동포는 4월 1일 별도 시스템으로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성인만 신청 가능하고 미성년 자녀는 부모가 세대주인 경우 온라인 대치 신청이 가능합니다.

 

위 사진에서 "온라인 신청"을 클릭합니다.

-> 먼저, 주민등록지에 되어 있는 자신이 살고 있는 시, 군을 선택해 줍니다. 경기도 재난기본 소득은 신청자가 주민등록 시군에서 사용한 건만 차감된다는 점 유의하세요. 그러므로 거주지를 정확히 선택해야 합니다.

-> 신청카드를 선택합니다. 종류는 경기지역화폐 / 신용, 체크카드 두 종류 중에 선택하면 됩니다.

이 두 가지의 장, 단점이 있으므로 이번 포스팅 하단에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마지막으로 휴대전화 번호를 통해 본인인증을 합니다.

-> 자신이 선택한 카드의 카드번호를 입력해 줍니다.

-> 신청자 본인 정보 확인 및 법정동, 세대주 정보를 확인해 줍니다.

-> 신청 완료 버튼을 누르면, 접수가 완료되었다는 창이 뜹니다. 접수 번호도 뜨니, 나중에 경기 재난지원금이 들어왔는지 확인할 때 이 번호를 쓰시면 됩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 '현장접수' 신청방법

신청기간은 3월 1일(월) ~ 4월 30일(금)로 주중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입니다.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되고 신분증을 꼭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접수와 동일하게 요일별 5부제를 적용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 신청기간

온라인 신청 및 현장접수 신청 기간 중에서 자신의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 신청할 수 있는 요일을 확인한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요일별로 신청할 수 있는 사람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요일별 5부제를 시행하고 있으므로, 직접 출생 연도를 선택해서 확인하고 자신이 무슨 요일에 신청해야 하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주말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 2월 1일~2월 28일까지는 출생연도에 따른 요일별 5부제를 적용하지만 3월 1일~3월 14일까지는 요일제를 적용하지 않고, 가구수, 출생 연도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현장접수 신청의 경우, 3월 1주 차는 1959년까지의 출생자, 3월 2주 차는 1960~1969년생, 3월 3주 차에는 1970~1979년생, 3월 4주 차에는 1980년 이후 출생자를 대상으로 요일제를 적용하며, 5주 차 이후에는 전체 대상으로 요일제 또한 적용하지 않고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 지급수단 및 지급방식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거나 현장 수령, 찾아가는 서비스 등으로 신청을 완료했다면 1인당 10만 원을 지급받게 됩니다.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으로 지급받는 10만 원은 연 매출 10억 이하인 소상공인 점포에서만 사용 가능한 경기지역화폐와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지급되는 방식입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에는 기존 보유하고 있는 경기지역화폐 카드나 사용 가능 카드인 신용카드로 받을 수 있으며, 현장 수령 및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이용했을 경우에는 기존 경기지역화폐 카드에 충전을 받거나 비치된 경기지역화폐 카드를 수령받게 됩니다.

경기도 재난지원금 지급일정에 따라 수령을 완료했다면 3개월 이내에 모두 사용해야 하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사용기한이 지나면 10만 원이 사라지게 됩니다.


Q & A (출처: 경기도 재난 기본소득 홈페이지)

  지난 1차 재난기본소득 지급과 달라진 점은? 

- 2차 재난기본소득은 온라인으로 신용, 체크카드를 활용해 신청할 경우, 특정 1개 카드를 선택해야 했던 1차 재난기본소득과는 달리 카드사만 선택하면 해당 카드사 내의 모든 보유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음(일부 사용불가 카드 있음)

- 오프라인 발급의 경우 1차 재난기본소득 때는 농협 선불카드를 지급했으나, 이번에는 경기지역화폐 카드로 지급 예정임.

- 외국인 지급대상 범위를 대폭 확대하였음.

 

  1월 19일 이후 타 시도 전출자에 대한 지급 여부는?  

1월 19일 24시 기준으로 경기도 주민등록 등재자이면 신일 현재 경기도민이 아닌 타 시도 전출자도 지급 대상임. 다만, 사용 가능지역이 1월 19일 주민등록 주소지 시군으로 제한됨

 

  재난기본소득을 현금이 아닌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이유는?  

소상공인 및 영세자영업자 소득, 소비 수요 진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용기한 및 사용지역, 업종에 제한이 있는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것임.

 

  재난기본소득 사용 가능 가맹점을 확인하는 방법은?  

재난기본소득은 전통시장 및 연매출 10억원 이하 업소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프랜차이즈 직영점, 유흥업종 업소 등은 사용이 제한됨.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에서 가맹점 확인이 가능함.

다만, 카드사별 사용처가 일부 상이할 수 있으므로, 각 카드사별 재난기본소득 사용처를 확인 후 사용해주시기 바랍. 카드사별로 재난기본소득 사용처를 별도 게시할 예정임.

 

  온라인 쇼핑몰 결제가 가능한지?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 지역화폐 사용대상 업종에서 제외되어 있어 재난기본소득으로 결제할 수 없음.

다만, 경기지역화폐 카드로 경기도 공공 배달앱 "배달 특급"에서 결제하는 경우에 한하여 차감 가능함. 단, 신용, 체크카드로 지급된 재난 기본소득은 배달 특급에서 결제하는 경우에도 차감 불가.

 

  신용, 체크카드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받은 경우 배달의 민족 등 온라인 배달앱에서 사용해도 차감이 되는지?  

배달앱에서 주문하더라도 지역화폐 사용조건을 충족하면서 오프라인으로 결제할 경우(이동식 단말기 등)는 사용 가능하나, 온라인 상에서 결제한 것은 차감 대상이 아님.

다만, 경기지역화페카드로 경기도 공공 배달앱 '배달 특급'에서 결제하는 경우에는 차감 가능하며 신용, 체크카도는 배달특급 결제 차감 불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