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 되는 정보 공유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에디터 '신버전/구버전' 기능 총정리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에디터 기능 총정리_ 구버전/신버전 비교

안녕하세요.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에디터 기능들을 신버전, 구버전으로 비교해 보려고 해요.

이유인즉슨,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됐지만 지금까지 글쓰기 에디터를 사용하면서 알게 된 정보들을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서예요.

 

저는 네이버 블로그를 먼저 운영하고 있었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 글쓰기 에디터를 처음 접했을 때, 자꾸 네이버 블로그와 비교를 하게 되더라고요..

 

지금까지 느낀 점은, 모바일 버전의 글쓰기 에디터네이버가 훨씬! 좋고요.

PC 버전으로 할 땐, 네이버티스토리의 신버전, 구버전각각의 장단점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이걸 조금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일단,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쓰기 에디터신버전구버전이 있습니다.

 

구버전

저는 신버전이 나오고 나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PC로 "글쓰기"를 누르니까 이 화면이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PC는 다 이렇게 작성하나 했는데, 알고 보니 이 에디터는 구버전 에디터였어요.

 

 

신버전

 

★ 일단, 구버전과 신버전은 서로 호환이 안 됩니다!!!

 

구버전에서 쓴 글은 구버전에서만 수정이 가능하고 신버전에서 쓴 글은 신버전에서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이거도 은근 불편하더라고요...

그렇다면, 구버전과 신버전은 어디에서 변경하고 선택 가능할까요?

 

"블로그 관리" -> "설정" -> "새로운 글쓰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선택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해 놓으면 PC로 "글쓰기" 할 때 자동으로 구버전이 나옵니다.

 

그렇지만 저처럼 핸드폰으로도 포스팅하시는 분들은 어플에서 신버전만 가능하다는 거 아시죠?

핸드폰으로 신버전으로 작성한 글을 PC에서 수정할 때는 자동으로 신버전이 뜹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글쓰기 에디터구버전과 신버전의 장단점!!! 총정리

 

크게 보자면 구버전 / 신버전 모바일 / 신버전 PC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 구버전의 장점 및 단점

ㅡ 구버전으로 글을 작성하고 글을 올릴 때 "대표 사진"으로 하나를 지정해서 포스팅을 합니다. 그런데 가끔 내가 지정한 대표 사진이 썸네일로 올라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 또한 썸네일 오류날 때가 있었는데, 제가 지정한 사진이 아닌 첫 사진이 대표로 되어 있었습니다. 여러모로 좀 불안정한 글쓰기 에디터라는 느낌이 많이 들더라고요. 아무튼 사진을 개별적으로 올리는 경우에 이 오류가 더 잘 발생하기 때문에, 하나의 글에 사용할 사진을 한 번에 올리는 게 더 좋다고 합니다. 

한 번 올리면 다시 수정해도 소용이 없으니, 글을 포스팅할 때마다 구버전에서는 사진들의 순서를 확인하고 대표 사진이 잘 체크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올리시길 바랍니다. 물론 사진 이동이 되긴 하지만 글 화면에서는 좀 힘들기 때문에, 사진 에디터에서 이동하는 게 좋습니다.

 

사진 크기와 '서명'을 한번에 모든 사진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항상 적용하는 기능) 내가 찍은 사진을 불법으로 퍼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서명'이 필수죠! 이 기능을 구버전의 장점으로 말하는 이유는.. 신버전에 없는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 신버전의 장점 및 단점 (해결방법)

ㅡ 신버전은 핸드폰/컴퓨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블로그도 사진을 업로드하기 편해서 핸드폰으로 보통 사용하는데요. 티스토리 블로그는 신버전 글쓰기 에디터에서 핸드폰으로 사진을 올릴 때 " 서명 "이 불가합니다. 이거 정말 정말 너무 불편합니다... 그렇다고 컴퓨터는 되는가? 컴퓨터로는 "서명"이 가능하긴 하지만 한번에 모든 사진에 적용하는 것이 안 되기 때문에 한 장 한 장 해줘야 합니다. 정말 이건 다음에서 빨리 기능을 추가해줘야 할 것 같아요.

 

핸드폰으로 작성할 땐 "ENTER"를 눌러도 줄 간격이 적당하게 좁은 형태를 유지하는데, 그렇게 쓰던 글을 다시 수정하려고 PC로 작성하려고 하면 "ENTER"를 눌렀을 때 간격이 엄청 넓어집니다... (PC에서는 문장을 쭉 쓰면 줄 간격이 좁지만 "ENTER"를 누르는 순간 문단 자체가 나누어지는 걸로 인식이 되는 것 같습니다.) - 글의 통일성과 구조를 중요시 하시는 분들은 핸드폰/컴퓨터 중 하나만 선택하기를 추천

 

하나의 문단 안에서 어떤 특정한 단어의 글자 크기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하나의 포스팅을 하다 보면, 강조하고 싶은 단어나 문구가 있게 마련인데, 티스토리 블로그의 신버전 글쓰기 에디터에서는.. 단어나 문구에 따로 효과는 줄 수 있지만 아쉽게도 글자 크기는 조절이 안 되더라고요. 글자를 크게 하려고 하면 문단 전체가 바뀝니다. 휴, 정말 아쉬워요.

 

ㅡ 글자 색상 등 글의 서식이 사용 후 초기화 되어 버립니다.

 

ㅡ 정말 큰 단점 중의 하나,  사진 이동이 불가 합니다. 사진 이동이 불가하다니 정말... 말도 안 되지 않나요. 핸드폰/PC 모두 사진을 마우스로 이동시킬 수 없습니다. 정말 불편하더라고요. 정말... 그나마 PC로는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HTML로 들어가서 이미지에 해당하는 주소를 복사 후에, 내가 놓고 싶은 자리에 붙여 넣기 하면 위치가 이동이 가능하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사진이 많은 포스팅의 경우에는 헷갈려서 할 수 없을 것 같고, 이 방법을 이용하는 사람이 몇이나 될지 의문스럽습니다.

 

ㅡ '대체 텍스트 기능'이 구버전에서는 보이지 않게 사용할 수 있었는데, 신버전에서는 사진 아래에 보일 수밖에 없어졌습니다.

 

ㅡ '글상자 기능'이 구버전에는 있었지만 신버전에서는 사라졌습니다. (구버전을 통해 HTML 주소 복사 후, 신버전에서 붙여 넣기 하면 가능하기는 합니다.)

 

핸드폰으로 신버전 글쓰기 에디터를 쓸 경우, 지도는 삽입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핸드폰으로 되던 것이 티스토리는 안 되다 보니 생각보다 정말 답답하더라고요.

 

 

 

인터넷 주소 링크를 삽입하면, 주소와 함께 디스플레이 형태가 같이 보이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원래 가능했던 기능인데 신버전에서는 새로 생겼다고 하더라고요. 내 블로그 안의 다른 글을 가져올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것 같습니다.

ㅡ 신버전 하단 왼쪽에 '맞춤법 검사'가 가능해졌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아도 맞춤법 검사가 가능해졌습니다.

ㅡ신버전 하단 왼쪽에 '미리 보기'기능이 생겨서, 여러 기종의 핸드폰 사이즈에 맞게 내 글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위주로 포스팅을 하는 저 같은 경우에 아주 좋은 기능인 것 같습니다. 단, 핸드폰으로는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보통 핸드폰으로 글을 작성할 때 쓰는 방법인데요. 핸드폰으로 글을 작성하다 보면 "임시저장"기능이 없습니다.

하나의 팁이라면 팁? ㅎㅎㅎ 신버전에서 핸드폰으로 글 작성 시,

'완료'버튼 누르고 '발행'할 때 며칠 뒤로 "예약"을 해 놓고, 그전에 계속 수정해주시면 됩니다.

글 작성이 끝나면 '발행'에서 "현재"로 발행하면 바로 업로드됩니다!

 

 

여기까지,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쓰기 에디터 '구버전'과 '신버전' 차이 비교, 장점과 단점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