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 되는 정보 공유

송화가루 /송진가루 날리는 시기·시간, 청소 및 환기방법 세차 대처하기

 

안녕하세요. 집에서 살림을 하시거나 청소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송화가루'를 잘 아시리라 생각됩니다.

어느 시기가 되면 갑자기 청소를 할 때 바닥에 노란 가루가 묻어 나오는 걸 경험해 보셨을 것 같습니다.

당황하시지 않기 위해서는 미리 송화가루(송진가루)가 날리는 시기를 알고 집에 들어오기 시작할 때를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송화가루가 날리기 시작하는 시기와 송진가루와의 차이, 그리고 그 시기의 청소 및 환기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송화가루란?

겨울이 지나 봄이 되면 날씨가 좋아서 문을 활짝 열고 환기를 하는 날이 많아집니다. 미세먼지는 없고 날도 좋은데, 막상 청소하면 바닥에 노란 가루가 많이 묻어나서 당황하셨던 경험 있으시죠?

봄이 되면 반갑지 않은 손님이 찾아오는데 이게 바로 송화가루입니다.

 

송화가루란, 말 그대로 소나무에서 나오는 꽃가루를 말합니다. 다들 송화가루라고 말하지만 표준어는 송홧가루입니다.

소나무는 4계절 푸르른 나무로 항상 주변에 있는 나무지만 봄에 대량의 꽃가루를 만듭니다.

송홧가루를 자세히 보면 두 개의 공기주머니로 구성되어 있어서 바람에 잘 날리는 구조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만큼 봄바람에 쉽게 날리고 집 안까지 들어오게 되는 것입니다.

 


송화가루? 송진가루?

보통 송화가루가 날리는 시기에 맘 카페 등의 글을 보면 '송진가루'라는 단어도 많이 쓰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송진가루나 송화가루나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뜻은 다른 단어기 때문에 알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송화가루는 조금 전 말씀드린 대로, 소나무에서 나오는 꽃가루를 말하며

송진가루소나무 기둥이나 나뭇가지의 상처에서 나온 송진을 채취해 말려 분쇄한 가루를 말합니다.

보통 야구선수들이 공의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서 손에 바르는 것을 송진 가루라고 말합니다.

 


송홧가루 날리는 시기

 

송화가루가 본격적으로 바람에 날리는 시기는 소나무가 개화하는 시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소나무의 개화 시기는 이르면 4월 말부터 5월 중순까지 이어집니다. 요즘은 날이 따뜻해져서 6월까지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 소나무가 많이 심어져 있는 곳은 아파트인데, 집 주변에 소나무가 많다면 이 시기에는 창문을 여는 것을 조금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 먼지가 없이 날이 좋다고 문을 하루 종일 열어 놨다가는 바닥뿐만 아니라 물건들 위에 쌓인 노란 가루를 하나하나 닦아줘야 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송화가루가 날리는 시기에 가장 많이 날리는 시간대는 새벽부터 오전까지라고 합니다.

물론 하루 종일 날리기는 하지만 이 시간에는 가급적 환기하며 창문을 여는 것을 삼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고 환기를 안 할 수도 없는데, 이러한 송화가루가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주지는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송화가루몸에 직접적으로 나쁜 영향을 주는 성분은 없지만 꽃가루인 만큼 꽃가루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간혹 있다고 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송화가루가 날리는 시기에 더욱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송화가루 알레르기는 재채기, 콧물, 호흡곤란, 목 간지러움, 눈 충혈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송화가루 청소하는 방법

창문을 열고 환기한 뒤, 청소를 하면 여기 저기 노란 가루들이 닦입니다. 그렇지만 송화가루는 눈에 그렇게 잘 보이지 않는 잘 날리는 가루기 때문에 집안에 들어온 상태에서 공중에 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을 때 청소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송화가루 청소하는 방법도 공중에 분무기로 물을 뿌려서 우선 송화가루를 바닥으로 내려앉게 만들어 줍니다. 시간이 조금 흐른 뒤에 바닥을 물걸레나 물티슈로 닦아 주시면 됩니다.

 

집은 환기를 삼가거나 자제하면 되지만 자동차와 같은 경우에는 별다른 방법 없이 차량 위가 노랗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동차는 가급적 실내 주차장에 주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집 주차장이 실외라면 송홧가루가 앉아 버린 차 위를 간단히 물을 이용해서 청소해 주시거나 세차를 해주시면 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송화가루가 다른 이물질들과 섞여서 차 표면에 연마제로 작용될 수도 있다고 하니, 송화가루가 차 위에 쌓여 보일 때는 먼지떨이로 털어주거나 물로 세척해 준 뒤에 세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송화가루와 송진가루의 차이, 송화가루가 날리는 시기 및 시간, 그리고 송화가루가 날리는 시기의 환기 및 청소 방법과 세차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