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 되는 정보 공유

[섯다 족보, 순서, 하는 방법] 완벽 정리_ 설날 추석 명절 가족놀이 게임

안녕하세요. 이제 곧 설날(구정)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5인 이상 집합이 금지된 만큼 대가족 모임을 자제하고 안전하게 설을 지내시기를 바랍니다. 가족들과 함께 지내는 명절에는 맛있는 것도 먹고 같이 시간을 지내는 건 다 똑같을 것 같습니다. 그동안의 근황을 이야기하거나 텔레비전을 보며 시간을 보낼 수도 있지만, 여럿이서 함께 할 수 있는 게임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돈을 걸기보다는 놀이의 하나로, '섯다'를 하며 재미있는 시간을 가져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우선, 섯다는 화투 패 2장을 가지고 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족보를 알아야 하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섯다 족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보를 알기 전, 가장 기본은 1월부터 10월까지의 모양을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각 월에 4장씩 있지만 그 중에서도 아래와 같은 모양을 그대로 사용하셔야 됩니다. 쉽게 말하면 피를 제외한 두 장씩 사용해서 모두 20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족보 리스트  

아래 리스트를 보시면 1부터 12까지 있습니다. 이것은 좋은 순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1이 가장 좋은 패로, 최강의 족보이고 12로 갈수록 좋지 않은 패입니다. 즉, 위의 패를 받을수록 좋다는 뜻입니다.

쉽게 보면, 같은 종류로 나온 1번~3번까지가 정말 좋고, 4번~9번까지는 족보라고 하며, 그다음은 자신이 받은 2장의 월에 해당하는 숫자를 합한 끝자리 숫자가 높은 순서대로 좋은 것입니다. 이를 '끗'이라고 하는데 9끗이 가장 좋으며 0은 가장 좋지 않은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래 표에서 '특수'한 4가지의 패도 있습니다. 이는 같이 이 게임을 즐기는 사람끼리 적용할지 말지 정해서 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물론 특수 상황도 같이 하면 재미있기는 하지만, 복잡하다 싶으면 그냥 빼고, 단순하고 재미있게 하실 수도 있습니다.

 1. 삼팔(3, 8) 광땡 7. 장삥 (10, 1) < 특수 > _아래 사진 참고
 2. (1,3 / 1,8) 광땡 8. 장사 (10, 4) 땡잡이
 3. 땡 (같은 월의 조합) 9. 세륙 (4, 6) 구사
 4. 알리 (1, 2) 10. 갑오 (합한 끝자리 숫자가 9) 멍텅구리 구사
 5. 독사 (1, 4) 11. 끗 (합한 숫자+끗, 높을수록 좋음)  암행어사
 6. 구삥 (9, 1) 12. 망통 (합 숫자가 0, 가장 안 좋은 패)  

 

 

(출처: 한게임 섯다 족보 화면)

 

 

 

한게임이나 피망 같은 곳에서도 이 게임을 많이들 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 게임은 베팅을 하는 게임 중 하나이기 때문에 곧이곧대로 자신의 패를 가지고 좋으면 많이 걸고, 나쁘면 많이 걸지 않는 방식으로 하지 않아도 되며, 상대방들의 패를 짐작하거나 자신의 연기로 속여 이길 수도 있는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게임 방법  

돈을 이용하지 않고 게임을 진행할 무언가를 만들어서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냥 가족들과 즐겁고 재미있게 함께 놀기 위한 목적이니까요. 이 포스팅에서는 그 무엇인가를 '돌'이라고 이름 붙여 설명하겠습니다.

 

- 게임을 시작하기 전, 기본으로 돌 하나씩을 걸고 시작합니다.

- 자신이 받은 2장을 확인하고 나서, 돌을 새롭게 걸지 않고 다음 사람의 턴으로 넘기는 것을 '체크'라고 합니다.

(모든 사람이 '체크'를 했을 경우에는 모든 카드를 뒤집어 확인한 뒤, 가장 높은 사람이 돌을 가져갑니다.)

- 좋은 족보를 받았다면, 당연히 돌을 걸어야겠지요. 누군가는 베팅을 시작합니다. 

- 앞사람이 낸 '돌'의 양만큼 걸 정도의 패가 아니며 좋지 않다면, 게임에서 포기할 수 있는데 이를 '다이'라고 합니다.

- 앞사람이 낸 '돌'의 양만큼 똑같이 거는 것을 '콜'이라고 합니다. 다들 같은 양의 '돌'을 걸었다면 카드를 모두 뒤집어 확인한 뒤, 가장 높은 사람이 돌을 가져갑니다.

- 앞사람이 낸 '돌'의 양과 비교해서 2배를 내거나, 전체 걸린 '돌'의 1/2을 추가로 내는 등의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족들과 그냥 재미로 하는 게임이므로 '돌'을 거는 것에 대한 원칙에 큰 의미를 두기보다는,

앞사람보다 많이 걸거나, 똑같은 양을 걸거나, 하는 2가지 방식으로 쉽게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모두 '체크'를 했다면, 모든 패를 다같이 확인한 후 가장 높은 사람이 돌을 갖고,

가장 먼저 걸었던 '돌'의 양을 다음 사람들이 모두 똑같이 걸었다면, 패를 다 같이 확인한 후 가장 높은 사람이 돌을 갖고,

앞사람보다 많은 '돌'을 다음 사람의 턴에서 걸고, 걸고, 또 걸다가, 같은 '돌'의 양을 걸게 되는 순간, 패를 다 같이 확인한 후 가장 높은 사람이 돌을 갖고,

나 빼고 모두 포기하거나, '돌'을 걸다가 누군가 포기하면, 자신의 패를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지 않은 채 '돌'을 가지고 가면 됩니다.

 

여기까지 명절에 가족끼리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게임 중 하나인 '섯다'의 족보, 순서, 게임 방법 및 방식을 말씀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번 구정에도 행복한 명절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