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 되는 정보 공유

[스포티파이(spotify) 서비스 한국출시] 3개월무료 및 프리미엄 요금제, 탈퇴 해지, 이용방법 장단점 후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핫한 '스포티파이'라는 어플 정보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스포티파이는 영어로 'spotify'며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트리밍 서비스인데, 한국에서도 이제는 어플을 다운로드하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포티파이 서비스가 한국에 출시된 지 얼마 안 되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으며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저 또한 지인의 추천으로 '스포티파이' 어플을 처음 다운받아서 사용해 보고 있는 중인데,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 가입 

스포티파이를 시작하시려면 먼저 '스포티파이' 어플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어플을 다운 받은 후에, 이메일 계정으로 가입을 합니다. 애플, 구글, 페이스북 아이디로 연동도 되기 때문에 편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생년월일과 성별, 이름 등의 내용을 입력하고 사용 약관에 동의하면 계정 만들기가 완료됩니다.

 

스포티파이에 처음 들어가면 '프리미엄'과 관련된 첫 화면이 나옵니다. 스포티파이 프리미엄 멤버가 되어 보라는 문구와 함께 '3개월간 무료로 이용하세요.'라는 솔깃한 문구도 있습니다. 유료 서비스를 사용해 보기 전에 무료로 3개월 동안 스포티파이를 사용해 볼 수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이 혜택은 2021년 6월 30일에 종료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후 월간 정액제 요금이 적용된다고 하니 꼭 기억해 두시고 6월 30일 이후에 해지하시면 됩니다. 좋은 방법 중 하나는 3개월 후 잊어버릴 때를 대비해서 미리 해지해 놓으면 3개월 이용 후에 자동으로 끝이 난다고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무료이미지

 

 

 스포티파이 요금제 

요금제는 프리미엄 서비스로 개인, 듀오 형태의 2가지가 있습니다. 모두 3개월 무료 체험 가능합니다.

1인 요금제는 '프리미엄 개인'으로 월 10,900원(부가세 별도)으로 원하는 모든 곡을 광고 없이 오프라인에서도 재생할 수 있는 요금제로 언제든지 취소 가능합니다. 체험 기간 이후 한국 돈으로 매월 11,990원이 결제됩니다.

2인 요금제인 '프리미엄 듀오'는 월 16,350원(부가세 별도)으로 같은 집에 사는 두 사람을 위한 별도의 프리미엄 계정 2개를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며 언제든지 취소 가능합니다. 체험 기간 이후 한국 돈으로 매월 17,985원이 결제됩니다.

 


 스포티파이 이용 방법 

저도 3개월간 무료로 먼저 이용해 보기 위해서, 3개월 무료 체험으로 프리미엄 받기를 했습니다. 요금제는 위에서 말씀드린 2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무료 체험을 하려는데 카드 번호와 정보를 적게 되어서 당황하시는 분도 있으실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스포티파이에서 3개월 무료 체험 후, 자동으로 요금제가 입금되게끔 만들어 놓은 듯합니다. 우선 3개월동안은 요금제가 결제되지 않으니 우선 정보는 입력하고 나중에 해지하시면 됩니다.

 

2월 22일에 3개월 무료체험을 신청했더니, '2021년 5월 22일에 체험 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정액제를 취소하지 않을 경우 취소할 때까지 매월 정액제 요금이 자동으로 청구되는 것에 동의합니다.'라는 문구도 아래에 기재되어 있었습니다.

프리미엄 회원이 되었다는 화면과 함께, 정보를 적었던 카드에서 100원이 결제되었다는 문자를 받았습니다.

 

음악을 감상하기 전, '내 라이브러리'에 가서 먼저 아티스트들을 몇 명 선택해 보았습니다. 그래야 나만의 맞춤 플레이리스트를 경험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티스트 추가'를 누르면 아래 사진에서와 같이 한국 음악, 팝, 힙합 등의 장르에 따라 아티스트들이 나누어져서 나옵니다. 내가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선택하면 그와 비슷한 아티스트들이 바로 추천으로 뜨며, 이렇게 자신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들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내가 좋아하는 음악들이 나오게 됩니다. 


스포티파이 장점&단점

저는 예전에는 멜론, 지니 등의 음악 관련 서비스 어플을 사용했지만 현재는 유튜브 뮤직을 사용 중에 있었습니다. 유튜브 뮤직도 내가 좋아하는 음악 스타일의 알고리즘이 괜찮은 편에 속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스포티파이에 점점 열광하게 되는 이유는 바로 똑똑한 알고리즘에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평소 좋아하는 가수나 노래를 지정해 놓으면 말 그대로 똑똑한 알고리즘이 선곡해주는 플레이리스트가 웬만하면 다 마음에 든다는 것입니다. 취향에 따라 나만의 리스트가 만들어지는 '나만의 맞춤 플레이리스트'가 스포티파이만의 경쟁력으로 보입니다.

 

또한, 스포티파이는 '음질'이 좋다는 평이 자자합니다. 그만큼 좋은 스피커로 스포티파이로 음악을 감상하면 정말 좋을 수밖에 없겠지요. 그래서 그런지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에 비해 조금 비싼 편인 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앱에 곡을 다운로드하고 언제 어디서든 오프라인으로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과, 모바일 기기, PC, 태블릿 등 여러 기기에서 스트리밍 가능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최대의 스트리밍 서비스인 스포티파이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제약적인 부분들이 있는 상황입니다. 최대의 스트리밍 서비스인 만큼 40억개 이상의 플레이 리스트뿐만 아니라 트랙만 해도 6천만 개 이상이라고 하지만 현재까지는 카카오 M, 지니뮤직 등의 기존 유통 음원이 없는 상황이라 소위 '아이유 노래도 들을 수 없다.'는 말이 나올 정도인 만큼 한국을 위한 플레이리스트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한국 사람이라면 간혹 좋아하는 가수의 곡을 만나지 못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스포티파이 스트리밍 서비스 한국출시 계정 만들기, 가입방법 및 이용방법, 3개월 무료체험 후기, 프리미엄 요금제 가격, 다운로드, 음질, 장점 및 단점 등의 정보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