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움 되는 정보 공유

새 코팅/스텐(스테인레스) 후라이팬 세척방법, 길들이기_ 식용유와 식초로 끝! 간단해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프라이팬 관련된 정보를 가지고 왔습니다. 가정집에 프라이팬이 없는 곳은 없을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스텐 프라이팬보다는 코팅 프라이팬을 많이 사용하실 것입니다.

코팅 프라이팬은 사용하실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코팅이 벗겨진 프라이팬은 절대 더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코팅이 벗겨지는 순간, 그 프라이팬을 이용해서 요리할 때는 사람에게 아주 해로운 물질이 나오고 발암물질도 섞여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코팅 프라이팬은 사용 빈도에 따라 6개월~1년 6개월 사이에는 꼭 교체해 줘야 합니다.

 

교체해 주고 나서 새 후라이팬을 구매했다면, 그냥 바로 조리하시면 안 됩니다.

코팅 후라이팬과 스텐 후라이팬 모두 각각의 세척방법이 있으니 꼭 세척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새 후라이팬의 세척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팅 후라이팬 세척방법  

 

코팅 후라이팬은 스텐 후라이펜보다 간단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은 그냥 집에 있는 식용유, 식초, 세제만 있으면 됩니다.

 

1. 먼저 키친타올에 식용유를 묻혀 주고 후라이팬을 닦아 줍니다. 묻어 나는 게 많다면 몇 번 반복해 줍니다.

 

2. 코팅 후라이팬은 까맣게 묻어 나오는 게 많지는 않지만, 꼭 가장자리를 한 번 닦아 보시기를 바랍니다.

가장자리에 까맣게 묻어나오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부분을 잘 닦아 줍니다.

 

2. 이제 후라이팬에 물을 반 정도 담은 후에 끓여 줍니다.

 

3. 끓이기 전에 넣어도 되고, 끓을 때 넣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끓는 물에 식초 3T정도를 넣어 줍니다.

 

4. 3분~5분 정도 보글보글 끓여 줍니다. 그리고 그 물을 버린 후에, 세제로 후라이팬을 설거지해 줍니다.

 

많이 어렵지 않지만 귀찮을 수 있는 작업입니다. 그렇지만 꼭 잊지 마시고 새 후라이팬을 사용하기 전에 세척을 하고 나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코팅 프라이팬은 코팅이 벗겨지는 즉시 수명을 다 하는 것이기 때문에, 날카로운 칼이나 가위를 프라이팬 위로 사용하지 말고 요리할 때도 나무로 된 식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코팅 프라이팬에 음식을 조리하고 오래 놓아 두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니, 조리한 후에 다른 통에 꼭 덜어 놓으시기 바랍니다.

- 또한 설거지할 때는 너무 날카로운 수세미를 사용하면 코팅이 벗겨질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수세미를 사용합니다.


  스텐(스테인레스) 후라이팬 세척방법  

 

스텐 제품은 무조건 연마제를 닦은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스텐 후라이팬, 스텐 냄비 모두 새 제품을 그대로 사용하지 말고 연마제를 꼭 닦아 줘야 합니다.

스텐 제품의 공정 과정에서 탄화규소라는 물질이 포함된 연마제를 사용해서 표면을 말끔하고 광택을 내 준다고 해요.

이런 탄화규소는 발암물질이기 때문에 스텐제품은 사용 전 꼭 스테인레스 연마제 제거가 필요한 것입니다.

 

1. 키친타올에 식용유를 조금씩 묻혀서 프라이팬을 닦아 줍니다. 3번에서 4번 정도 반복해 줍니다.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둘러 주고 키친타올로 닦아 줘도 됩니다.

 

2. 키친타올에 연마제가 별로 묻어나오지 않으면, 프라이팬에 물을 반정도 채워주고

(베이킹 소다가 있으면) 베이킹소다 2T, 식초 3T 정도를 넣어주거나, 세제와 식초를 3T 넣어 줍니다.

물이 끓으면 5분~10분 정도 끓여주다가 그 물은 버립니다.

 

3. 스텐 프라이팬을 세제로 세척하며 헹궈 줍니다.

 

4. 조금 달궈진 프라이팬 위로 1번을 다시 두, 세번 해줍니다.

 

 

스텐 후라이팬을 잘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가장 흔한 달걀 후라이도 요리할 때 늘러 붙을까 봐 걱정을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그렇지만 코팅 프라이팬보다 훨씬 오래 건강하게 쓸 수 있는 스텐 프라이팬은 예열만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큰 문제 없이 사용하실 수 있을 거예요.

스텐 프라이팬은 사용하기 전 중약불에서 2분 정도 예열한 뒤에 조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열을 먼저 해 준 후에, 식용유를 두르고 조리를 하면 스텐 프라이팬에 들러 붙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잘 길들여준 스텐 프라이팬을 사용해 준다면, 나중에 코팅이 벗겨진 프라이팬을 쓰며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받는 것보다 훨씬 좋을 것입니다.

여기까지 새 스텐(스테인레스)후라이팬과 코팅 후라이팬의 세척방법과 길들이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 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식초, 식용유, 세제만 있어도 후라이팬 세척은 가능하니 귀찮아 하지 마시고 꼭 세척 후에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